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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노동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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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
직장내 괴롭힘 금지제도가 2019.7.16.부터 시행됩니다.
등록일
2019-07-15 
담당부서
근로개선지도과 
담당자
이탁현 
전화번호
041-930-6121 
2019.7.16. 시행되는 직장내 괴롭힘 금지제도에 대해 안내드립니다.

 개요
-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직장 내 괴롭힘의 개념을 법률로 명시 및 금지하고, 괴롭힘 발생 시 조치 의무 등을 규정함으로서 근로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보호
 주요 내용(제6장의2 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)
- 직장 내 괴롭힘 개념* 및 금지 명시(제76조의2)
*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?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
-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사실을 사용자에게 신고 가능(제76조의3제1항)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사실을 신고받거나 인지한 경우 사용자는 지체 없이 조사할 의무(제76조의3제2항)
- 사용자는 괴롭힘 피해자 의견을 들어 근무장소 변경,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(제76조의3제3항 및 제4항)
- 직장 내 괴롭힘이 확인된 경우 사용자는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적절한 조치 의무(제76조의3제5항)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사실을 신고하거나 피해를 주장한다는 이유로 피해근로자에 대한 해고 등 불이익한 처우 금지(제76조의3제6항)
* 위반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)
-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 및 발생 시 조치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하여 취업규칙에 필수적으로 기재(제93조제11호)
 시행 시기: 2019. 7. 16.부터 시행
 제도 관련 참고자료
- 직장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 매뉴얼(붙임파일)
 문의처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(국번없이 1350) 및 보령지청(041-934-0009)
첨부
  • 첨부파일 (소책자)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 매뉴얼(게시).pdf 다운로드